슈독을 보며 나이키의 성공 요인들을 정리해보았다.
1. 좋아하는 것을 해라
사실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지만, 막상 인생을 살다보면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모두가 좋아하는 분야를 찾게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신을 잘 돌아본다면 그렇게 힘든 일도 아니다. 백과사전을 팔 떄는 흥미가 없던 소년이 런닝화를 팔 떄에는 남다른 열정을 뿜어낼 수 있었다. 제품을 좋아하기 떄문에 판매를 할 때에도 그 열정이 전달된다. 일이 재미있어서 많이 하고, 잘 하게되는 선순환이 이뤄지는 것.
2.동료를 찾아라
바우어만 코치는 신발 디자인과 개발 분야에서 큰 역할을 했다. 그는 필 나이트와 함께 혁신적인 운동화 제품을 만들고, 선수들의 성과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다.
3.인내해라
필 나이트는 무리한 대출로 회사를 운영하다가 뱅크 오브 캘리포니아 은행에서 계좌를 동결당하며 큰 위험에 빠질 뻔했다. 채권자들이 몰려들었다. 하지만 이토의 도움으로 기사회생하게되었다.(이마저도 비밀 창고를 운영하는 사실을 들켜 실패할 뻔 했다. 하지만 종국에는 이토에게도 투명하게 밝혔다.)
4. 인플루언서를 활용해라
제품이 있다면 확산자를 찾아라. 나이키는 스포츠 스타와 팀에 대한 스폰서십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소비자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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