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 책방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드립니다 송수진

by 디자이너 jay 2023. 9. 14.


송수진 교수는 현재 고려대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교수로 일하고있는 소비행동학자이다.
P&G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근무했고, 미국 시몬스컬리지에서 MBA를, 로드아일랜드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최우수연구상)를 받았다.

감시관 시대 (감정 낭비, 시간 낭비, 관심 낭비)
불불낭을 넘어 (불편, 불안, 낭비)
의재상으로 (의미, 재미, 상징)

이 책을 요약하는 한줄이 아닌가 싶다. 책이 전반적으로 수많은 사례들을 소개하다 보니 정리하는 키워드가 필요했을 것이다.

< 쪼개기 전법 >

나는 롱블랙을 구독하진 않는다. 예전에 경제미디어인 아웃스탠딩을 구독하긴 했었다. 결국 콘텐츠를 저장만 해놓고 자주 보지 않아서 해질를 했다. 롱블랙은 그날 콘텐츠를 읽지 않으면  한번 클릭하지 않으면 다시는 볼 수 없다고 한다. 일종의 제약을 두어 콘텐츠를 아쉽게 만든것이다. 

< 아마존의 Working backward questions >

아마존은 신상품을 기획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전략을 도출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 누가 사지?

- 왜 사지?

- 뭐가 불편하지?

- 뭘 원하지?

- 이 상품이 제공됐을 떄 어떤 모습으로 보이지?

< 불불낭과 페인포인트 >

나의 불불낭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는 뭘까. 핀다는 모든 대출을 한눈에 모아서 보여준다. 토스는 이 분야의 스페셜리스트인 것 같은데, 사장님들을 위한 관리 서비스는 감탄이 나온다. 흩어진 부가세 신고 한번에 받기, 사업용 안심번호 무료로 받기... 최근에는 안심 전세대출까지.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일은 뭐든 만들어내는 인사이트와 실행력이 대단하다.

< 의미, 재미, 상징 >

사람의 욕구와 관련된 내용이다. 얼마 전 머리털나고 처음으로 티켓팅이란 걸 해봤다. 같은 회사 친구의 부탁으로.. 남자 아이돌 서바이벌에 나왔던 남자 아이돌 콘서트 예매였다. 보안문자 6자리를 치고, 결제는 가장 빠른 무통장입금으로.. 1분 1초를 다투는 싸움이다. 물론 나는 실패했지만, 어떤 존재에 대한 사랑? 이 이렇게 클 수 있구나 라는 걸 깨달았다.(큰 구매력을 불러오는구나..) 나는 어떤 서비스로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

 

 

 

 

 

 

'디자이너 책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리서치의 지침서 THE MOM TEST  (1) 2023.10.18
프리워커스 모배러웍스  (0) 2023.09.21
C의 유전자를 가지고있는가?  (0) 2023.08.23
크래프톤웨이 창업가의 길  (0) 2023.07.19
2017 좋았던 책들 BEST 14  (0) 2018.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