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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광고

박종윤식이야기

by 디자이너 jay 2020. 6. 16.

0616 박종윤식마케팅


판매자 입장의 상품 - 좋은 상품? 더 좋은 상품? (비교우위)

소비자 입장에서의 상품 - 결핍

< 결핍노트 >
사람은 플러스알파보다는, 심리적으로 결핍이 채워졌을 때 더 큰 만족감을 얻는다.
결핍노트를 써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의 고객들의 후기를 통해서 -> 아쉬움을 찾아볼 수 있다.


< 피부과 >
레이저를 받고 손님들이 자랑을 안한다. 고객들이 쓸 수 있는 고객의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아스파라거스가 들어있는 링거..? 신데렐라주사?

< 성공노트 >
올바른 카피앤 페이스트, 벤치마킹

< 비츠조명? >
고객에게 조명은? 어렵다.
비츠아카데미 - 고객의 언어로 정리한 책

인테리어업자에게 조명은?
c/s 부서를 따로 분리했다.


< 팬톤 >

< 바텀업 방식 >
글로씨에 - 미국의 스타트업 화장품
어떤 제품을 만들까요? 설문.
a b c d 중에서 어떤걸 만들까요? a b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할까요? 설문
캐릭터를 넣을까요 뺄까요? 설문
가격은 어떻게 할까요?
재고는?


< 마마캣 >
고양이 용품 쇼핑몰

< 남다른 상품 >
바다건너가서 가져오던가
공장가서 새로 만들던가

다른나라에서 물건을 떼왔다.
마마샌드 제작 과정에서 1320명의 페친들에게 아쉬운점을 물었다.


< 유통에서 상품관점 >
유통을 고객 입장에서 바라보면?
대신
나 대신 검증해주고
나 대신 가져와주고
나와 상품을 보는 기준이 흡사한 것
큐레이션 능력이 있어야함.

고객이 가지는 본질적인 두려움?
< 컴비니 >
< 펀샵 >
기존 : 피어싱 소재가 어떻다,,
펀샵 : 저도 이런걸 좋아하는데요, 만나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고객은 타인의 경험으로 두려움을 삭제.

< 쇼핑몰 박스 >
고객이 박스를 열었을 때 자랑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줘야한다

< 에이팜 >
기초화장품
피부동안연구소 에이팜


< 상품의 개발 >
고객과의 관계중에서


< 대전의 해물찜 가게 >
뭐를 남기는지?
손님이 무슨얘기들을 하는지?


< 상품의 육성 >
손님 후기보고 키울걸 키워라.
구체적 질문

< 상품의 구성 >
내 고객이 딴짓할 일을 만들지 마라

Basic - 대체가능, 수명길다,마진적다
(옷가게에 티셔츠 같은 기본 다른가게 곁눈질 안함 잡아두기)
Unique - 암벽등반. 내가존재하는 이유
Special

“핵심 가치” 뾰족한 “고객이 나를 신뢰할 수 있는 이유”
< 구재돈 한의원 원장 >
지루성 피부염 전문가 화상 등


나는 어떤 결핍을 해소 ??
구매자들과 관계 ??
핵심역량-핵심가치??

누가 유행을 어떻게 만드는가 (사고싶어하는 것을)
누가 유행을 전파하는가 (누가 전파-사람? 매체?)
무엇이 통로의 역할을 하는가


모모테나시 - 모객과 접객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