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광고

골든서클 테드강연, 기업철학이 어떻게 구매로 연결되는가

by 디자이너 jay 2016. 10. 6.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일을 구입하지 않습니다.(임무)
당신이 하는 이유를 구입합니다.(신념)

고작 신발파는 회사일 뿐인 나이키는 왜 스포츠영웅들을 기리고 몸을 움직이는것의 가치에 대해서 얘기하는가?

애플은 왜 컴퓨터의 성능이아니라 다르게생각한다는 신념을 먼저 얘기하는가?
피카소 아인슈타인 에 대해서 얘기하는가?

상품의 초기 구매자 earlyadopter 들을 사로잡는것이 왜 중요한가?
그리고 그 방법은?



골든서클에서
신피질은 'WHAT' 단계에 상응합니다.
신피질은 언 어 분석적인 사고 그리고 언어를 담당합니다.

중간의 HOW WHY 부분은 우리 뇌의 변연계를 이룹니다.
변연계는 우리의 모든 감정을 조절합니다. 충의, 믿음 같은 것들이죠.
또한인간의모든 행동, 의사결정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언어는 담당하지 않죠.

서클의 바깥에서 안쪽으로 소통할때, 사람들은 복잡한 양의 많은 정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동으로 이끌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내부로부터 밖으로 소통할 때, 우리는 뇌에서 행동을 조절하는 부분에 바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러고나면 사람들은 합리화합니다.
이것이 직관에 의해 의사 결정이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잘 모르겠어, 그냥 옳은 것 같이 느껴지지 않아'
'마음이 가는대로 이끌렸어'
의 차이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일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는 이유를 구입합니다.

사람을 고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단지 그 일을 할 수 있어서 고용했다면, 그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당신이 믿는 것을 믿는 사람들을 고용한다면 그들은 여러분을 위해 열과 성의와 땀으로 헌신하며 일할 것입니다.

당신은 큰 시장에서 성공하길 바라지만, 그 큰 시장의 early majority 들은 모험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13.5%의 초기구매자 earlyadopter들은 직관에 의한 의사결정을 보다 편하게 합니다.
살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이냐가아니라 그들의 신념으로 구매를 합니다.
아이폰이 처음 출시되었을때 6시간동안 서있었던게 그들입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위해 구매했습니다. 첫번째가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세계에 대한 그들의 신념과 다른이들에게 다르게 보여지고 싶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일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는 이유를 구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