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란?
특정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experience) 을 듣고, 사용자가 그 대상을 대할때의 태도(thinks-attitudes), 사용자가 그 대상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감정들(feels)을 알기 위해 사용자에게 질문을 하는 것임.
(태도와 감정을 구분해야 - 부정적인 표현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드러낼 수가 있다.)
a. Hear a participant's story
b.
c.
- 인터뷰의 목적은
IN-depth interview
- 너무 원하는 대답은 오염된 데이터라고도 할 수 있다. 관찰이 더 유용할 수 있다.
" Indi young - thinking styles represent differen.... "
- Weltanschuung 이란?
(World view) The way a person
v 인터뷰는 태도, 감정, 선호 뿐만 아니라이러한 태도, 감정, 선호를 가지게 하는 규범, 가치, 신념 등을 발굴해 내기 위해서 하는 것임.
v 인터뷰 통해야 알게되는것들
- 니즈와 페인포인트(user needs & pain points)
-가치와 우선순위(values)
- 동기, 목적, 기대사항(desires, motivations & aspirations)
- 언어, 톤(language)
- 경험, 이야기(narratives)
Behavioral vs Attitudinal - 인터뷰는 attitudinal data를 수집함.
인터뷰는 사용자가 스스로 말하는 경험 안에서 생각을..
- 같은 생황에서의 대처가 다 다르다?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고 버린다.
반대로 비슷한 상황에서의 대처가 반복된다면 의미있는 내용이 된다.
v 인터뷰를 잘하기 위해서는?
1. 올바른질문을(right questions)
2. 적합합 타이밍에(right time)
3. 올바른 접근방식으로 할 수 있어야 함(right way)
구조화 인터뷰 vs 비구조화 인터뷰(유재석처럼 사람의 대답에 따라감)
v Research question > interview question
리서치퀘스천의 '무엇을', '왜', '어떻게'를 알기 위한 질문이 interview question( 쓸때 어땠어~?)
FGI 는 유용한가?
한 사람의 경험에 대해 deep dive 하기는 쉽지 않다. 타인의 의견이나 상황에 휩쓸릴 수도 있고 해서 모더레이터의 역량이 굉장히 중요하다.
집단 vs 집단 으로 싸움붙이기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다.(백분토론)
v 인터뷰 참가자(패널)는 얼마나 모집해야 하나요?
a 리서치 탐색 범위에 따라 다름
b 리서치 scope 에 따라 다름
c 리서치 질문에 영향을 주는 요인(factor)에 따라 다름
v interview guide 만들기
보통 인터뷰 가이드는 5~8개의 open-ended questions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터뷰 참가자에게 관련된 경험이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 5~8개의 open questions
v the funnel technique in the interviews
인터뷰 진햏ㅇ시 funnel technique을 이용하면, 인터뷰 진행자는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정보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라포 형성을 하기에도 가장 좋은 접근법임. 그리고 priming 을 하기 전에 사용자의 진짜 경험과 감정, 태도 등을 들을 수 있음.
ex) publy 커뮤니티 주제 - 커뮤니티 뭐 써? 다이렉트가 아니라 -> 평소에 회사 고민이 있을 때 어떻게 해?
인터뷰이 모집 아웃소싱 채널 - 1명당 백만원, 만원
60분에 7만원
오픈서베이?
2. open-ended follow-up questions(probing question)으로 참가자의 답변에 deep-dive 하기
넓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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