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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트렌드, 옴니보어(Omnivore) 소비자란?

by 디자이너 jay 2025. 4. 5.

하나에 머물지 않는 우리의 이야기

🎈 뭐 하나만 좋아하기엔, 세상이 너무 재밌잖아요

요즘 사람들을 보면 한 가지에만 깊게 빠지는 경우보다, 여러 가지를 두루 경험하며 즐기는 모습이 더 많이 보이죠.
카페에선 무설탕 라떼를 마시면서, 저녁엔 고기 듬뿍 들어간 버거를 즐기고,
한쪽에선 명상 앱으로 하루를 시작하면서, 또 한편으론 자극적인 예능을 보며 웃음을 터뜨리는—
이런 모습들을 가리켜 우리는 요즘, **‘옴니보어 소비자(omnivore consumer)’**라고 부릅니다.

🌀 옴니보어란, 결국 나답게 즐긴다는 것

원래 ‘옴니보어(omnivore)’는 생물학에서 모든 것을 먹는 존재, 즉 잡식 동물을 뜻하는 단어예요.
그런데 이 단어가 소비 트렌드의 키워드로 떠오르며 전혀 새로운 의미를 가지게 되었죠.

과거에는 한 가지 취향, 한 가지 브랜드, 하나의 정체성에 충실한 소비자가 멋지다고 여겨졌다면,
지금은 다양한 취향을 넘나들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즐기는 소비자가 주목받고 있어요.

  • 빈티지 숍에서 옷을 사고, 명품관에서 가방을 고르는 사람
  • OTT로 다큐를 보다가, 짧은 숏폼 영상에 푹 빠지는 사람
  • 요가를 즐기며 건강을 챙기면서도, 치맥 한 판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

이처럼 다양한 결을 가진 소비자들이 바로 옴니보어입니다.
‘이건 나답지 않아’라기보단, ‘이것도 나야’라고 말하는 세대.
그게 바로 오늘의 소비자죠.

✨ 나를 정의하지 않는 소비, 더 자유롭게

옴니보어 소비자의 가장 큰 특징은 **‘정체성의 유연함’**이에요.
과거의 소비가 ‘소속’이나 ‘소유’를 중심으로 했다면,
지금의 소비는 ‘경험’, ‘탐색’, 그리고 ‘즐거움’에 가깝죠.

때론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다가도, 때론 감성 충만한 플리마켓에서 이것저것 장만하고,
때론 친환경 제품을 찾으면서도, 한편으론 편리함을 우선으로 하기도 해요.

이런 모습은 모순일까요? 아니요.
그저 복합적인 우리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방식일 뿐이에요.

우리는 어느 하나로 정의될 수 없는 존재니까요.
그 다층적인 모습이 지금 시대의 매력 아닐까요?


🌿 마무리하며

‘옴니보어’라는 말이 단순히 잡식성을 의미하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이제는 더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더 자유롭게 선택하는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상징하죠.

정답은 없어요.
오늘의 기분, 지금의 나, 지금 여기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
그게 바로 옴니보어 소비자의 진짜 매력입니다.

당신은 오늘, 어떤 것을 선택하셨나요?
그 모든 선택이 결국 ‘당신답다’는 말로 모였으면 좋겠어요.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