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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5 just enough research 후기.

by 디자이너 jay 2023. 12. 15.

2시간, 10명 - 일주일 안에 조사와 분석까지 끝냄.

 

< 멘탈 모델 >

어떤 대표님이 리서처에게 말했다.

디자이너가 유저이해가 없어서 직관적이지 않다고.

멘탈모델

 

- 자브라? 마이크 장비 좋다.

 

- Ux 는 컨텍스트다.

 

< 라포 형성 >

인터뷰 전 여러번 컨택으로 인해서 어느정도 

 

< 리서치 오퍼레이터의 자질? >

오퍼레이터는 단순히 캘린더 스케쥴 잡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패널을 모시는 것이다.

리서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패널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충분히 줘야

인터뷰어가 작업에 잘 들어갈 수 있다.

 

지금 하쿠나 라이브 서비스 (전)아자르

동시 4명이 스트리밍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

 

회사마다 중요도가 다르다.

< 퀸잇 > 의 대표는 창업하기 전 몇백명의 유저를 실제로 만나보고 확신이 들어 창업.

반대로,

 

< 무신사 > 의 비즈니스 마인드.

1. 비즈니스적으로 사용성이 나빠도, 상품이 좋으면 산다.

2. 제품이 많아서 다양하게 뿌려놓으면, 알아서 산다.

라는 스탠스였는데, 성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지금에와서는 유저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전략이 바뀌었다.

배민에서 조현님? CTO로 바뀜. 많은 개편이 있었다.

 

< FGI 는 하지 말아야할까? >

문제 파악을 하기 위해서는 맞지 않을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있는 것을 테스트하거나 co-design을 할 떄에는 유용할 수도 있다.